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

[컴퓨터] 부팅이 안될때 또는 컴퓨터가 먹통이 됐을때 응급조치사항

by 대전팡팡 2011. 1. 13.

 

다음 글은 중소기업 지식나눔터 IT부분 상담을 하면서 작성한 글을 첨부합니다.

부팅오류의 부분이 정확히 어떤 부분인지를 파악해야 할 듯 합니다.

부팅이 윈도우 구동의 부분인지 아니면 전원 자체가 안들어 오는 것인지의 부분 말입니다.

전원 자체가 들어오지 않는 부분이라면 파워의 문제,

전원은 들어오는데 부팅이 되지 않는 부분이라면 아래 답변들처럼 보드의 문제일 수도 있고, 램접촉 불량, vga 접촉불량, 다른 하드웨어간의 충돌 부분등 다양한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일단 개인이 행할 수 있는 부분이라면,

파워의 부분을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 원인적 부분으로 본다면 파워의 팬이 약화되어 시피유의 열을 충분히 냉각시키지 못하는 문제점입니다.  이경우 컴퓨터 전원을 끈뒤 약간의 시간이 흐른뒤 사용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시간이 지나서 시피유가 과열하면 다운되거나 부팅이 안될수 있습니다.

 

두번째 개인이 행할수 있는 부분은 램과 vga 부분입니다. 부팅의 오류중에서 가장 손쉽게 해결되는 부분의 일종인데요.  컴퓨터 수리를 맡겨보면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 수리 업자는 대부분 나사를 풀고 제일먼저 하는 일이 바로 램을 뺐다가 다시 끼우는 것, 그 다음은 vga카드를 뽑아서 아래 금속부분을 지우개로 지워보는것, 물론 보드 일체형일 경우에는 램 부분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후 보드의 소켓에 꽂아있는 모든 것들을 뽑아서 지우개로 금속부분을 지워본뒤 다시 끼우는 방법까지가 개인으로서 해볼수 있는 자체 점검 부분입니다.

 

이후 파워의 팬 부분의 먼지제거 (전문가가 아니라면 청소기로 빨아들이는 정도-열어볼 필요는 없을듯)

내부의 먼지제거 부분까지입니다.

 

이후 문제가 지속된다면 서비스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